꽃으로 우울증 날리고, 집안에 활력을 가져요.
추운 겨울의 우울하고 칙칙했던 집안 분위기, 봄을 맞아 꽃으로 밝고 화사하게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특히 실내에서 아름답고 향기로운 꽃을 보면 활력 충전은 물론 마음의 안정을 되찾고 불안감까지 해소할 수 있습니다.
또 공기를 맑게 해 주고 습도를 조절해 주는 효과까지 있어 쾌적한 실내 환경까지 조성해 줍니다.
봄을 맞아 꽃으로 단장하여 우울했던 집 안 분위기가 화사하게 바꿔, 우울증에서 벗어나고, 집안에 활력을 가지는 시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래서 봄 꽃중 가장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장미, 호접란, 심비디움, 프리지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장미
집안 분위기를 좀 더 화사하게 바꾸고 싶다면 장미가 제격입니다.
장미는 꽃의 여왕답게 화려한 색과 다채로운 향기로 사람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꽃 중 하나입니다.
국내 육성 품종으로는 어느 꽃과도 잘 어울려 꽃꽂이에 많이 이용되는 흰색 화이트뷰티와 분홍색 핑크뷰티가 있습니다.
화이트뷰티는 꽃잎 수가 많고 꽃이 매우 큽니다.
핑크뷰티는 꽃잎 가장자리에 물결모양이 있으며 실크처럼 부드럽고 색상이 우수합니다.
두 품종모두 절화 수명이 길어 오래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옐로썬은 이름처럼 밝은 노란색 바탕에 잎 가장자리가 붉은 노을이 든 듯한 색을 띱니다.
수명이 길어 오래 감상할 수 있습니다.
팔레놉시스(호접란)
꽃을 오래도록 감상하고 싶다면 난을 들여놓으면 좋습니다.
난은 1~3개월가량 꽃을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내 공기도 맑게 해 반려식물로 매력적입니다.
난 중에서 꽃이 나비 모양을 닮아 호접란(胡蝶蘭)으로 불리는 팔레놉시스는 빛이 부족한 실내에서도 적응력이 높아
초보자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특히 밤에 공기정화 능력이 우수해 침실에 놓으면 좋습니다.
팔레놉시스는 밤에 정화 능력이 우수하므로 침실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난 중에서 밤에 광합성을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물입니다.
포름알데히드 제거량은 상이고 습도 발생량은 중입니다.
심비디움
화려하고 풍성한 꽃을 원한다면 심비디움이 좋습니다.
낮은 온도와 습도에서도 잘 견디며 빛이 잘 드는 곳에서 무난히 키울 수 있습니다.
난 중에서 음이온과 습도 발생량이 가장 뛰어납니다.
심비디움은 난 종류 중에서 음이온과 습도 발생량이 가장 좋은 식물입니다.
습도 발생량은 상으로 매우 우수하고, 음이온 발생량은 중 정도지만 그래도 난 중에서는 많이 발생하는 식물입니다.
실내에서 기를 때는 낮에는 햇볕이 많이 들고 통풍이 잘되며, 밤에는 시원하고 수분이 충분해야 잘 자랍니다.
프리지어
집안을 달콤하고 상큼한 꽃향기로 가득 채우고 싶다면 프리지어를 추천합니다.
프리지어는 향수·샴푸·로션 등 향장 제품에 많이 사용될 만큼 향이 진한데, 향기는 리날룰, 베타-오시멘, 디-리모넨, 알파-테르피네올 등 모노테르핀계(식물체가 만들어내는 유기화합물의 하나)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대표적인 꽃향기 성분인 리날룰은 강력한 불안 완화 효과가 증명된 성분이며, 베타-오시멘은 항산화 및 항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향이 진한 국내 육성 프리지어 품종으로는 노란색 써니골드가 있습니다.
써니골드는 향기뿐만 아니라, 색과 모양까지 뛰어나 시장성 평가에서 외국 품종 쏠레이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꽃을 좀 더 오랫동안 보고 싶다면.
꽃병에 꽂아놓은 장미나 프리지어 등은 절화(자른 꽃)이기 때문에 화분용 꽃보다 수명이 짧지만,
간단한 방법으로 꽃 수명을 좀 더 연장할 수 있습니다.
먼저, 꽃의 수분 흡수율을 높이려면 꽃병에 꽃을 꽂기 전 깨끗한 칼로 줄기 끝을 사선으로 매끄럽게 잘라야 합니다.
그다음 꽃병 물에 시중에서 판매하는 절화 수명 연장제를 넣거나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설탕·레몬즙(식초)·락스를 각각 또는 섞어서 넣어주면 좋습니다.
※ 설탕은 영양 공급, 레몬이나 식초는 산도(pH) 조절, 락스는 살균 효과가 있어 품종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약 2~3일 정도 꽃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 물 1리터 기준으로 설탕은 큰 찻숟가락 2~3회(50g), 레몬즙은 큰 찻숟가락 1회(레몬즙 10 : 물 990), 락스는 작은 찻숟가락 1회(락스 1 : 물 999) 분량입니다.
이렇게 봄꽃으로 우울증에서 벗어나고, 집안 분위기를 바꿀수 있는 꽃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봄꽃들이 있으니, 시간되시면 가까운 화원에 가셔도 봄을 즐겨보세요.
감사합니다.